국립중앙박물관 = 특별전 4 : 빛의 예술 보헤미아 유리
국립중앙박물관의 특별전 빛의 예술 보헤미아 유리
▣1945년 이후의 체코 유리▣
20세기 후반에 이르러 예술가들은 응용미술뿐 아니라 순수미술의 매체로서 유리의 가능성에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뛰어난 조형성과 철학적 내용을 담은 작품들이 나오기 시작했고 유리의 발전은 현대미술의 영역으로 이어졌습니다.
오브제 : 야로슬라프 스보보다(1938년 ~ ) 시대 = 1972년 작 슈크르들로비체
1940년대 초 체코 모라비아 고원 지대인 슈크르들로비체에 베라네크 형제의 소규모 유리 공장이 들어섰다.
스보보다는 유리 공장의 핵심 디자이너로 활약했다.
오브제 : 야로슬라프 스보보다(1938년 ~ ) 시대 = 1972년 작 슈크르들로비체
1940년대 초 체코 모라비아 고원 지대인 슈크르들로비체에 베라네크 형제의 소규모 유리 공장이 들어섰다.
스보보다는 유리 공장의 핵심 디자이너로 활약했다.
화분과 화병 : 블라디미르 자호우르(1925년~2013년) 때 = 1964년작, 포데브라디, 스클라르니 보헤미아 유리 공장
블라디미르 자호우르는 작품 활동 초기부터 비교적 단순한 형태에 다채로운 장식을 다하여 유리의 광채를 강조했다.
그는 크리스탈 소재의 투명함을 이용해 유리에 새겨진 장식이 겹쳐져 마치 움직이는 듯한 시각적 효과를 창출했다.
화분과 화병 : 블라디미르 자호우르(1925년~2013년) 때 = 1964년작, 포데브라디, 스클라르니 보헤미아 유리 공장
블라디미르 자호우르는 작품 활동 초기부터 비교적 단순한 형태에 다채로운 장식을 다하여 유리의 광채를 강조했다.
그는 크리스탈 소재의 투명함을 이용해 유리에 새겨진 장식이 겹쳐져 마치 움직이는 듯한 시각적 효과를 창출했다
화분과 화병 : 블라디미르 자호우르(1925년~2013년) 때 = 1964년작, 포데브라디, 스클라르니 보헤미아 유리 공장
블라디미르 자호우르는 작품 활동 초기부터 비교적 단순한 형태에 다채로운 장식을 다하여 유리의 광채를 강조했다.
그는 크리스탈 소재의 투명함을 이용해 유리에 새겨진 장식이 겹쳐져 마치 움직이는 듯한 시각적 효과를 창출했다
도시 : 이르지 하르추바(1928년~2013년) 시대 = 1962년 프라하
이르지 하르추바는 유리판에 인물 초상을 새기는 기술로 명성을 얻었으며, 이처람 표현적인 경향을 띤 작품도 제작했다.
1960년대 프라하 산업예술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했으나 정치적인 탄압으로 인하여 물러났다가 1990년 이후에 돌아와 총장직을 역임했다.
화병 : 율리우스 옐리네크(1874년~1918년) 시대 = 1900년 이후 노비스베트, 하라호프 유리 공장
다양한 유리 기술이 결합된 완성도 높은 화병이다.
천정에 비친 그림자
화병 : 율리우스 옐리네크(1874년~1918년)
화병 : 시대 = 1902년, 클라슈테르스키믈린, 뢰츠 유리 공장
뢰츠 유리 공장은 아르누보 시기에 나비 날개를 연상시키는 화병으로 유명했다. 금속 표면을 산화 처리하여 무지갯빛의 유리를 제작했다.
화병
화병
화병 : 시대 = 1900년 이후 드보리우카를 로비흐바루(오늘날의 카를로비바리) 모제르 유리 공장
아이리스 꽃은 아르누보 시기에 인기가 높은 소재였다.
화병 : 시대 = 1900년 이후 드보리우카를 로비흐바루(오늘날의 카를로비바리) 모제르 유리 공장
아이리스 꽃은 아르누보 시기에 인기가 높은 소재였다.
화병 : 시대 = 1902년 뢰츠 유리공장 프라하장식미술관 소장
화병 : 시대 = 1902년 뢰츠 유리공장 프라하장식미술관 소장
유럽에서 유행한 아르누보 양식과 아르데코 양식이 체코 유리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많은 유리 공장이 설립되었고
예술가들이 공장과 협력하여 아름답고 예술적인 유리 제품을 제작하였습니다.
화병 : 얀 가브르헬(1930년~) 시대 = 1961년 흘룸우트르제보네, 체스키크르지슈탈 유리 공장
얀 가브르헬은 전통적인 생산방식을 고수하고 있었던 흘룸 우트르제보네에 있는 유리 공장에서 1957년부터 2000년까지
디자이너로 활동하며 공장의 예술적 정체성을 확립했다.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의 영향을 받아 윤곽을 강조한 유리 디자인을 고안하였다.
화병 : 얀 가브르헬(1930년~) 시대 = 1961년 흘룸우트르제보네, 체스키크르지슈탈 유리 공장
잔 : 요세프 로시팔(1885년~1914년) 시대 = 1914년 이후 프라하 아르텔 협동조합, 에른스트 표릴 유리 공장
예술가 요세프 로시팔이 협동조합 아르텔과 협력하여 제작한 잔이다. 요세프 로시팔은 큐비즘에서 영감을 받아 잔, 접시, 병을 디자인했다.
잔 : 요세프 로시팔(1885년~1914년) 잔의 빛의 잔치
잔 : 요세프 로시팔(1885년~1914년) 잔의 그림자
잔 : 요세프 로시팔(1885년~1914년) 천정에 매달려 있는 잔들
잔 : 요세프 로시팔(1885년~1914년)
천정에 수 놓은 화병들
화병과 그릇 : 1910년 이후 리에델 유리 공장
리에델 가문의 유리 공장은 오래전부터 명성이 높았다. 가장 유명했던 인물로 요세프 리에델 시니어가 있었다.
화병과 그릇 : 1910년 이후 리에델 유리 공장
화병과 그릇 : 1910년 이후 리에델 유리 공장
게으른 승려의 전설 Ⅲ- 파란 물고기 : 김송미작(1972년~)
화병 : 율리우스 옐리네크(1874년~1918년) 시대 = 1900년 이후 노비스베트, 하라호프 유리 공장
다양한 유리 기술이 결합된 완성도 높은 화병이다.
수반
화병 : 얀 코티크(1916년 ~ 2002년) 시대 = 1957년, 노비보르, 보르스케 유리 공장
얀 코티크는 유리 공장과 공동 작업을 했다. 특히 1950년~1954년에 슈크르들로비체에 있는 공장의 유리 제작에 영향을 주었다.
그는 내열 유리, 커팅 유리 등을 재료로 한 작품도 도안했다.
화병 : 얀 코티크(1916년 ~ 2002년)
화병 : 얀 코티크(1916년 ~ 2002년)
화병 : 얀 코티크(1916년 ~ 2002년)
세 인물이 있는 화병 : 얀 코티크(1916년 ~ 2002년) 시대 = 1957년, 노비보르, 보르스케 유리 공장
체코 예술가들에게 1950년대는 암흑기였다, 당시 체코 정권이 그들의 작품을 형식주의라고 폄하했기 때문에 작품을 전시할 기회가 거의 없었다.
그러나 유리 공예는 장식미술로 간주되어 창작과 전시에 제한을 받지 않았고, 덕분에 정권의 영향에서 자유로웠다.
주로 회화 작업을 했던 얀 코티크는 이 화병에 추상미술을 응용하여 표현하였다.
천궁의 상징 : 알레시 바시체크(1947년~ ) 시대 = 1990년 프라하
알레시 바시체크의 이 작품은 주조 기술을 사용해 하늘을 나는 새를 형상화했다. 빛이 투과되면 밝은 색상이 한층 살아나 생동감을 준다.
천궁의 상징 : 알레시 바시체크(1947년~ )
파노니아 B. G. : 홍 성환(1967년~ ) 작. 프라하 산업예술대학
홍성환은 1995년에서 1998년까지 프라하 산업예술대학에서 블라디미르 코페츠키 교수와 마리안 카렐 교수에세 수학하였으며,
현재 한국과 중국에서 건축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다.
파노니아 B. G. : 홍 성환(1967년~ ) 작. 프라하 산업예술대학
홍성환은 1995년에서 1998년까지 프라하 산업예술대학에서 블라디미르 코페츠키 교수와 마리안 카렐 교수에세 수학하였으며,
현재 한국과 중국에서 건축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다.
브로찌
브로찌
모자를 고정시키는 핀 장식
드레스 장신구 : 시대 = 1895년 ~ 1905년 보헤미아 - 이제르스케호리의 알브레흐띠체 게브뤼데르 페익스 회사
머리 장식용 모자 : 시대 = 1895년~1905년 보헤미아 - 이제르스케호리의 알브레흐띠체 게브뤼데르 페익스 회사
팔찌
그리스 여신이 조각된 놀이 도구 : 시대 = 17세기 후반
상감 기법과 다양하게 채색된 양각으로 장식된 놀이 도구니다. 사교를 위한 것으로 르네상스 시대의 분위기를 보여 준다.
놀이 함 뚜껑의 겉면에는 고대 그리스의 세 여신, 헤라, 아프로디테, 아테나가 새겨져 있다.
둥근 말에는 꽃과 과일 문양이 조각되었다.
그리스 여신이 조각된 놀이 도구 : 시대 = 17세기 후반
1. 구슬 : 시대 = 9세기 후반 - 10세기 중부 보헤미아 - 므넬니크 - 로우소비체, 무덤 28호
눈 모양의 무늬 두 개가 장식된 긴 유리 구슬이다.
2. 구슬 : 시대 = 9세기 후반 - 10세기 초반 중부 보헤미아 - 스타라코우르짐, 무덤 96b호
우리나 돌로 만든 구슬뿐 아니라 누금세공 기법으로 문양을 넣은 금속 구슬도 목걸이에 사용되었다.
장식이 있는 술잔 : 시대 = 5세기 초(민족 대이동 시대)
이 술잔은 민족 대이동 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유리잔이다. 서로마 지역의 고대 후기 유리공방에서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장식이 있는 술잔 : 시대 = 5세기 초(민족 대이동 시대)
이 술잔은 민족 대이동 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유리잔이다. 서로마 지역의 고대 후기 유리공방에서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장식이 있는 술잔 : 시대 = 5세기 초(민족 대이동 시대)
이 술잔은 민족 대이동 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유리잔이다. 서로마 지역의 고대 후기 유리공방에서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동물 모양 옷핀 : 시대 = 5세기 (민족 대이동 시대) 보헤미아 중부 지역 - 잘루쥐, 첼라코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