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인연

[스크랩] 화엄 성중

백련암 2008. 1. 17. 21:22
 
화엄 성중


부처님께서 처음 성도하시고 보리수 밑에서 설법한 내용을 결집한 경전이 화엄경(華嚴經)이며 이 화엄경(華嚴經)을 호지하고 불법을 받들고 옹호하는 성중이 화엄신장이다


(1)  금강신 (金剛神) ......(절에 들어가는 문이나 전각의 입구에 서서 불법을 수호하는 신이다)


(2)  신중신 (身衆神) ......(중생을 마음대로 이익하게 하는 신)


(3)  족행신 (足行神) ......(운신의 자유를 얻은 신)


(4)  도량신 (道場神) ......(삼보;三寶의 도량을 지키는 신)


(5)  주성신 (主城神) ......((선재동자가 도를 구할 때 6번째 만난 선지식의 해당비구로,  해당비구가 정행을 하다가 길에서 삼매에 들어 호흡이 정지되자 장자·거사·바라문등과  내지 이마에서 여러 부처님들이 나와 광대한 신운으로 온갖 중생들을 교화하여, 보살들이 불법을 듣고 바른 마음에 안주하여 마음의 성'을 수호 하기 때문에  성을 지키는 반야바라밀이다.)


(6)   주지신 (主地神) ......(땅을 지키는 토지·대지신으로서 방편 바라밀이다)


(7)   주산신 (主山神) .......(원 바라밀이다. 산은 높고 움직이지 않는 것이다. 八住·八行·八向·  八地가 모두가 공없는 지혜로서 동요함이 없기 때문에 움직이지 않는 산에 비유한 것으로 산의 주인이다.)


(8)   주림신 (主林神)  .......(숲을 지키는 신)


(9)   주약신 (主藥神)  .......(약을 주제하는 신으로 지혜 바라밀이다)


(10)  주가신 (主稼神)  .......(곡식의 신으로 보시 바라밀이다)


(11)  주하신 (主河神)  .......(물의 신)


(12)  주해신 (主海神)  .......(바다의 신)


(13)  주수신 (主水神)  .......(물은 생명력과 풍요의 근원으로 이에 관념화 된 수신이다)


(14)  주화신 (主火神)  .......(불의 신)


(15)  주풍신 (主風神)  .......(바람을 주관하는 신)


(16)  주공신 (主空神)  .......(허공신으로 허공은 아무것도 없는 것이 아니고 모든 것을 포용하고 모양·색·근종도 달수 없고, 크기도 정할 수 없어 사람의 마음에 비유된다)


(17)  주방신 (主方神)  .......(주방신은 방향·방위를 수호하는 신이다. 공간에 대하여  분별할 수있는 자각)


(18)  주야신 (主夜神)  .......(주야신은 밤을 창조시키는 신으로,  십행(십바라밀을 상징한 열분)중제칠 선법행이다)



(19)  주주신 (主晝神)  .......(낮을 주관하는 신)


(20)  아수라왕 (阿修羅王)...(아수라는 사대 아수라를 비롯한 수라세계의 많은 신의 총칭)


(21)  가루라왕 (加樓羅王)...(금시조(새중의 왕이며 용을 잡아먹고 산다)


(22)  긴나라왕 (緊那羅王)...(팔부중의 하나로 아름다운 음성을 가진 인수조신의 음악신)


(23)  마후라가왕(摩喉羅迦王)...(큰배와 가슴으로 기어 간다고하여 대망신이라고도 함)


(24)  야차왕  (夜叉王) ....... (사람을 잡아먹는 귀신이었지만 불교에들어와서는 팔부중의 하나가되어 나찰등과 함께 북방 비사문천의 권속이 되었다. 팔부중들 처럼 특정한 신이 아니고 비사문천의 권속인 귀신을 총칭하는 말이다)


(25)  용왕 (龍王)       .......(용은 비와 바람을 일으키는 신)


(26) 구반다와왕 (鳩槃茶王)...(사람의 정기를 빨아먹는 귀신. 남방증장천왕의 부하로서 말머리에 사람의 몸을 하고 있다)


(27) 건달바왕 ((乾撻波王)  ...(음악신으로 고기와 술을 먹지않고 향을 찾아먹기 때문에  심향행으로불리운다)


(28)  월천자  (月天子)....... (달을 담당한 천자이다. 달의 밝고 깨끗한 신광·지광·사광·비광이다. 몸과 마음에 이 밝은 빛으로 깨달음을 얻게한다)


(29)  일천자  (日天子)....... (해의 신)


(30)  제석천왕  (帝釋天王)...(제석천은 33천을 말한다. 수미산 봉우리를 중심으로 사방에 각각 팔대왕이 있는데 그 가운데 살고있으므로 32천에 중앙의 제석을 합하면33천이된다)


(31)  야마천왕  (夜摩天王)...(야마천은 수야마천이다. 계바라밀을 통하여 법의 묘한 즐거움을 얻는다.

법신으로 계체를 삼고 대자비의 원과 4섭·4무량·10도·37조도품으로 법락을 삼아 마치 진금을 단련하듯 하는 것)


(32)  도솔천 (도率天).......(도솔천은 희족천이라한다. 꼭 맞아 이상 구할 것이 없어  만족하므로 희족천 이라고도 한다)


(33)  화락천 (化樂天).......(즐거움을 누릴 뿐 락의 즐거움은 버리지 아니하므로  선화천이라고도 한다)


(34)  타화자재천왕 (他化自在天王)..(타화자재천왕은 자기경계뿐아니라 남의 경계까지도 즐겁게 만들어주는 천왕)


(35)  대범천왕 (大梵天王)...(설법을 청하고 항상 설법의 자리에 참석하여 법을 듣고, 재석천과 함께 불법수호의 역할을 한다)


(36) 무량광천 (無量光天)... (입으로 광명을 나퉈 의사를 소통)


(37)  변정천 (遍淨天).......(몸과 마음이 두루 깨끗한 까닭에 이렇게 부르며, 제 팔 부동지로서 하늘에는 근심과 걱정이없고 오직 선열만 있을 뿐이다)


(38)  광과천 (廣果天).......(작은일을 해도 결과가 크고 넓게 나타나는 것)


(39)  대자재천왕 (大自在天王).....(마계수라천(摩계首羅天)이라 부른다. 3계에서 가장 자재한 천이기 때문이다.

대지도론에서는 [3비(臂) 3목(目)에 흰소를 타고 흰 불자를 들고 한 생각 가운데3 천 대천세계에서 내리는 비를 다 헤아린다] 하였다.



출처 : 불국정토 (경기도 안산 본오동 보광사)
글쓴이 : 불국정토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