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의 허물을 들추기 위해서는』
부처님이 기원정사에 머물고 계실 때의 일이다.
어느 날 장로 사리풋타가 부처님에게 이런 것을 여쭈었다.
“부처님, 만약 비구로서 남의 허물을 들추려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우선 다섯가지를 갖추어야 한다.
첫째는 반드시 사실이어야 하고,
둘째는 말할 때를 알아야 하고,
셋째는 이치에 합당해야 하며,
넷째는 부드럽게 말해야 하며,
다섯째는 자비심으로 말해야 한다.”
“그러나 진실한 말을 했는데도 성을 내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때는 어찌해야 합니까?”
“그에게는 그것이 사실이며 자비로운 마음에서 말한 것임을 깨닫도록 해야 한다.”
“만약 어떤 사람이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인 양 말하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만약 어떤 나쁜 도적이 와서 너를 묶고
너에게 해를 입히고자 할 때 너희가 도적에게 나쁜 마음으로 욕하고
반항하면 어떻게 되겠느냐. 그러면 도적은 더욱 너를 괴롭힐 것이다.
그러므로 그때는 나쁜 마음을 일으키지 말고, 나쁜 말을 하지 않는 것이 이익이다.
마찬가지로 누가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이라고 말하여도
그에게 나쁜 마음을 일으키지 말라.
원망하기보다는 불쌍한 마음을 일으키라.”
“그러나 진실한 말을 해도 화를 내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때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만일 그가 아첨을 좋아하고 거짓되며,
속이고 믿지 않으며, 안팎으로 부끄러움을 모르며, 게으르고 계율을 존중하지 않으며, 열반을 구하지 않고 먹고 사는 일에만 관심이 많다면 그와는 함께하지 않는 것이 좋으리라.”
잡아함 18권 4백 97경 <거죄경(擧罪經)>에
나오는 얘기를 간추린 것이다.
여기서 부처님과 사리불이 나눈 이 대화의 주제는
남의 허물을 말할 때, 또는 내가 남으로부터 허물을 지적받았을 때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하는가 이다.
이에 부처님은 그것이 진실한 것인가, 이치에 맞는가 등을 따져본 뒤 신중하게 말하고, 듣는 사람도 감사한 마음으로 받아들이라고 권한다.
만약 이런 조건을 갖추지 못한다면 차라리 참으라고 말한다. 새겨들어야 할 가르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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