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인연

부처님의 이야기속 사람들 = 마하캇차야나, 빔비사라, 시리마

백련암 2011. 5. 9. 11:04

 

[붓다를 만난 사람들] 24. 마하캇차야나

 

 

탁월한 분석·명료한 법문으로 대중 제도한 논의제일〈論議第一〉

 

부처님 초청위해 아반티국서 파견돼 귀의
출가의식 간소화 요청으로 불교확산 기여

 

 

부처님께서 주로 활동하시던 갠지스강의 중류 지역. 이곳으로부터 저 멀리 서남쪽에는 아반티라는 나라가 있었다. 부처님이 생전에 이곳을 방문하셨다는 기록은 찾아볼 수 없지만, 경전의 기술을 통해 부처님 생존 당시에 이미 이곳에 불법이 널리 퍼져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것은 다름 아닌 마하캇차야나, 즉 대가전연(大迦旃延)이라 불리는 훌륭한 제자의 활동 덕분이었다.


캇차야나는 원래 아반티국의 수도인 웃제니 출신이었다. 당시 웃제니는 팟죠타라는 왕의 통치하에 있었는데, 포악해서일까 아니면 용맹스러워서일까. 팟죠타왕은 이 두 가지 의미를 동시에 지니는 찬다(caṇḍa)라는 형용사를 동반하여 찬다 팟죠타라 불렸다. 캇차야나의 아버지는 팟죠타왕의 왕사(王師)로써 왕을 보필하고 있었다. 이국으로부터 전해져 오는 부처님의 명성을 들은 팟죠타왕은 부처님이라는 인물 그리고 그 가르침 등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다가 어느 날 왕사의 아들인 캇챠야나를 부처님이 계신 곳으로 파견했다. 부처님을 웃제니로 초청하기 위해서였다.


왕의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 캇차야나는 왕의 7명의 신하와 더불어 사왓티 교외의 기원정사에 머물고 계신 부처님을 찾아뵙게 되었다. 이것이 부처님과 캇차야나의 첫 만남이었다. 이때 그와 부처님 사이에 무슨 대화가 오고 갔는지 구체적인 것은 알 수 없으나, 캇차야나는 그 자리에서 부처님의 설법을 이해하고 출가하여 비구가 되었다고 한다.


출가 후 캇차야나는 부처님의 10대 제자 가운데 한 명으로 꼽힐 정도로 존재감을 드러내게 되는데,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그의 능력은 바로 법을 알기 쉽게 풀어 설하는 것이었다. 한번은 이런 일이 있었다. 캇챠야나가 부처님을 따라 라자가하의 남쪽 교외에 있던 타포다정사에 머물고 있을 때의 일이었다. 사밋디라는 비구가 새벽녘에 온천에서 목욕을 하고 있는 것을 본 캇차야나는 그에게 다가가 말을 걸었다.


“혹시 ‘일야현자(一夜賢者)의 게송’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습니까?”
“아니, 없습니다.”
“그렇다면 부처님께 청해서 배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매우 유익한 게송입니다.”


초기불교 대표적 포교·전법사


좋은 가르침을 많은 수행자들과 함께 공유하고 싶었던 것이리라. 캇차야나의 권유를 받아들인 사밋디는 목욕을 마치자마자 서둘러 부처님을 찾아가 자초지종을 아뢰며, 일야현자의 게송을 들려주실 것을 부탁드렸다. 그러자 부처님은 다음과 같이 설하셨다.


“과거를 돌아보지 마라. 미래를 염려하지 마라. 과거, 그것은 이미 지나갔으며, 미래, 그것은 아직 오지 않았느니. 다만 현재의 것을 그것이 있는 곳에서 있는 그대로 잘 관찰하여라. 흔들림 없이, 동요하는 일 없이 잘 살펴서 실천해라. 오로지 지금 해야 할 일을 열심히 해라. 내일 당장 죽음이 찾아올지 그 누가 알겠는가. 실로 죽음의 대군을 피할 수는 없는 법이니. 이와 같이 잘 알아서, 마음을 다해 밤낮으로 게으름 피우지 않고 실천하는 자, 이를 일야현자라고 한다. 또한 마음이 고요히 가라앉은 사람이라고 한다.”


부처님으로부터 이 게송을 들은 사밋디는 반복해서 암송하며 외웠는데, 그러다보니 그 게송이 지니는 깊은 의미를 알고 싶어졌다. 하지만 부처님께 다시 여쭙는 것은 왠지 좀 죄송스러웠다. 이런저런 궁리 끝에 그는 자신에게 일야현자의 게송을 들어보라고 권유했던 캇차야나를 떠올렸다.


하지만 사밋디의 부탁을 받은 캇차야나는 “이곳에는 부처님이 계신데 제게 그 해설을 청하다니, 여기 큰 나무가 솟아있는데도 그 작은 가지에 의존하려는 것과 같습니다”며 사양했다. 사밋디는 포기하지 않았다.


“저는 이미 이 게송을 부처님으로부터 배웠습니다. 그런데 또 부처님께 설명까지 부탁드려 귀찮게 할 수는 없습니다. 당신은 이미 부처님으로부터 그 게송에 대한 상세한 해설을 들으셨을 겁니다. 부탁드리오니 부디 그 이해한 바를 제게도 나누어 주십시오.”
결국 캇차야나는 사밋디를 위해 법을 설하게 된다.


“과거를 돌아본다는 것은 이런 것입니다. 내 눈은 과거에 이러했으며, 모든 색(色, 물질)은 과거에 이러했다. 이와 같이 거기에는 탐욕에 의해 속박된 의식이 있습니다. 의식이 탐욕에 의해 속박되어 있기 때문에 그것을 기뻐합니다. 그것을 기뻐하기 때문에 과거를 돌아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과거를 돌아보지 않는다는 것은 내 눈은 과거에 이러했으며, 모든 색은 과거에 이러했다고 거기에 탐욕에 의해 의식이 속박되지 않는 것입니다. 의식이 탐욕에 의해 속박되어 있지 않으므로 그것을 기뻐하는 일이 없습니다. 그것을 기뻐하는 일이 없기 때문에 과거를 돌아보는 일 또한 없습니다. 과거를 돌아보지 않는다는 것은 이러한 것입니다.”


캇차야나는 이런 식으로 귀와 코, 혀, 몸 그리고 의식에 대해 동일한 해석을 하며 반복해서 설명해 갔다. 이렇게 상세한 설명을 들은 사밋디는 크게 기뻐하며 부처님께 가서 이 사실을 말씀드렸다.


그러자 부처님께서는 “비구들이여, 마하캇차야나는 현자이다. 마하캇차야나는 대지혜자이다. 만약 너희들이 내게 와서 그 뜻을 물었다 해도 나 역시 마하캇차야나가 해설한 것처럼 설했을 것이다. 그의 설명을 잘 기억해야 한다”고 하셨다.


이 외에도 그가 6근(根)6종(境)이라는 주관과 객관의 작용에 의해 6식(識)이라는 인식이 생겨난다고 하는 불교의 인식론을 설하여 부처님으로부터 칭찬받는 등 경전에는 그가 부처님의 가르침을 쉽게 풀어서 설명하는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있었음을 엿볼 수 있는 수많은 전승이 남아있다. 이와 같이 사람들에게 불법을 쉽게 전달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던 캇차야나는 포교사로서의 재능을 발휘하여 많은 사람들을 제도하며, 부처님으로부터 불제자 가운데 광설제일(廣說第一) 혹은 논의제일(論議第一)이라는 찬사를 받게 된다.


캇차야나의 업적 가운데 또 한 가지 주목할 점은 불교의 중심지가 아닌 변국에서도 구족계의식이 이루어지도록 한 것이다. 캇차야나가 아반티의 시골마을인 쿠라라가라 근처의 파밧타산에 머물며 포교활동을 하고 있을 때의 일이었다. 그에게는 소나라는 시자가 있었다. 캇차야나의 시중을 들며 날마다 설법을 듣고 있던 그는 출가해 본격적으로 수행을 하고 싶다는 원을 세우게 된다. 그리고 얼마 후 그 뜻을 캇차야나에게 전했다. 처음에는 출가생활의 어려움을 생각하여 소나의 부탁을 거절했지만, 결국 소나의 끈질긴 설득을 못 이기고 출가를 허락하게 된다.


지역특색 반영된 율장 허락받아


그런데 문제는 아반티가 변국이기 때문에 구족계 의식의 실행에 필요한 3사(師)7증(證)을 구할 수가 없었다. 3사7증이란 구족계의식을 치루기 위해 필요한 3명의 스승과 7명의 증인으로 율장에 의하면 이 10명의 비구가 동석한 자리에서 구족계가 이루어져야 그 유효성이 인정된다. 하지만 아반티와 같은 시골 나라에서 10명의 비구를 모으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었다. 결국 소나가 구족계를 받은 것은 그 후 3년이라는 세월이 흐른 뒤였다.


이렇게 힘들게 출가한 소나는 열심히 수행 정진했다. 그러던 어느 날이었다. 스승을 통해 말로만 듣던 부처님. 그 부처님을 꼭 만나 뵙고 싶었던 것이다. 소나는 부처님이 계신 코살라국에 다녀올 수 있게 해 달라고 캇차야나에게 부탁했다. 캇차야나는 기쁜 마음으로 소나의 만행을 승낙했다. 그리고 부처님을 만나면 다음과 같이 여쭈라고 당부하였다.


“아반티국에는 비구의 수가 너무 적어 소나를 출가시키기 위한 비구를 모으는데 3년씩이나 걸렸습니다. 부디 변국에서는 구족계의식을 거행하는데 필요한 비구의 숫자를 줄여 주십시오. 아반티의 토양은 거칠고 소 발굽으로 인해 도로가 딱딱해져 한 겹의 신발로는 생활하기 어렵습니다. 부디 여러 겹으로 된 신발을 신는 것을 허락해 주십시오. 이 지방에서는 목욕을 자주하여 몸을 깨끗이 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부디 이 풍습에 따르는 것을 허락해 주십시오. 이 나라는 짐승의 가죽을 깔개로 쓰는 풍습이 있는데 이 풍습대로 생활할 것을 허락해 주십시오. 또한 이 나라에서는 다른 나라로 가는 사람에게 옷을 주는 풍습이 있는데 율에는 이에 대한 답이 없습니다. 가르침을 주십시오.”


아반티는 부처님이 활동하시던 갠지스강 중류 지역과는 기후나 풍습 등 다른 면이 많았고, 따라서 지키기 어려운 율 조항이 많았다. 평소 율 수지의 어려움을 느끼고 있던 캇차야나는 소나를 통해 이 사실을 부처님께 알리고 허락을 받고자 한 것이다. 소나는 스승 캇차야나의 말을 가슴 깊이 새기고 아반티를 떠나 오랜 여행 후 마침내 부처님이 계신 기원정사에 도착했다. 부처님은 멀리 시골에서 온 소나를 따뜻하게 맞이하며 아난을 시켜 거처를 마련해 주었다.


다음날 아침 소나는 부처님을 뵙는 자리에서 캇차야나의 부탁을 상세히 아뢰며 아반티국의 사정도 설명하였다. 그러자 부처님은 아반티와 같은 변국에서는 5명의 비구들이 계율을 줄 수 있다고 허락하시고, 이 외 다른 네 가지에 대해서도 인정하셨다고 한다. 이렇게 해서 비구를 구하기 어려운 변국에서는 5명으로도 구족계의식을 실행할 수 있도록 의식 준비 과정이 간소화되었고, 이로 인해 불교는 좀 더 다양한 지역에 뿌리를 내릴 수 있게 된다.

 

불법을 쉽게 설하는 능력 그리고 엄격하면서도 유연한 현실 감각을 통해 불법 전파에 큰 공을 세웠던 캇차야나. 초기불교교단의 대표적인 포교전법사로 그가 아닌 누구를 꼽을 수 있겠는가

 

[붓다를 만난 사람들] 25. 빔비사라

 

불법으로 백성 다스리며 전법 앞장선 현명한 군주

 

부처님의 법제자이자 외호자로 일생 보내
승단에 죽림정사 보시…왕비 출가 허락도

 

 

다섯 개의 산이 주변을 둘러싼 아늑한 땅. 적절한 기후와 비옥한 토양으로 기근이 발생하지 않는 곳. 넘쳐나는 사람들과 물품으로 항상 활기가 넘치는 도시. 바로 부처님 당시 최대 강국이었던 마가다국의 수도 라자가하를 형용하는 말들이다.

전륜성왕의 땅이라고도 불릴 정도로 평화롭고 풍요로운 이 성의 왕은 빔비사라였다.

빔비사라왕은 어느 날 라자가하가 한 눈에 내려다보이는 높은 누각에 앉아 거리를 바라보고 있었다. 그런데 이곳저곳을 살피며 거리를 내려다보던 왕의 눈길이 한 수행자에게서 멈추었다. 북적거리는 인파 사이를 뚫고 라자가하의 거리를 돌며 탁발하고 있는 그는 아직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더할 나위 없이 단정하고도 위엄을 갖춘 모습이었다. 도대체 어떤 자이기에 저렇듯 고고하면서도 부드러운

기품이 흘러넘치는 것일까. 왕은 곁에 있던 신하에게 말했다.


“저기 가는 저 사람 좀 보거라. 참으로 아름답고, 장대하며, 청정하구나. 시선은 앞을 향하면서도 조심스럽게 길 위를 주시하고 있다.

저 사람은 분명 고귀한 집안의 출신일 것이다. 가서 저 수행자가 어디로 갔는지 알아 오너라.”


신하들이 서둘러 뒤따라가 보니 젊은 수행자는 탁발을 마친 후 라자가하성의 서쪽에 위치한 판다와산으로 들어가 한 나무 밑에 앉아 있었다. 뒤따라갔던 자들 중 일부는 남아 그를 감시하고, 일부는 성으로 돌아와 왕에게 보고했다.


“대왕이시여, 그 수행자는 빤다와 산의 앞쪽에 있는 동굴 속에 마치 사자처럼 앉아 있습니다.”
왕은 서둘러 마차를 타고 빤다와산으로 향했다. 수행자를 만난 왕은 인사를 건넨 후 이렇게 말했다.
“당신은 아직 젊고 청춘입니다. 이제부터 인생은 시작이지요. 게다가 용모 또한 단아하고, 출신도 고귀한 왕족인 것 같군요. 나는 당신에게 어떤 재물이라도 드리겠습니다. 코끼리 무리를 선두로 하는 훌륭한 군대도 맡기겠습니다. 받아주십시오. 저는 당신의 태생에 대해 궁금합니다.”
그러자 그 수행승은 대답했다.


“왕이여, 저 히말라야 기슭에 한 정직한 민족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코살라국의 주민으로 부와 용기를 갖추고 있습니다. 가계는 아딧차(태양의 후예)이고, 종족은 사캬입니다. 저는 그런 가문에서 출가했습니다. 제가 출가한 것은 결코 욕망을 채우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모든 욕망에는 재난이 있음을 보고, 이를 떠나는 것이 안락임을 알아 저는 도를 구하여 정진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만이 목적일 뿐

다른 그 어떤 것도 원하지 않습니다.”


부처님 당시 최강국 마가다국 왕


수행승은 왕의 매혹적인 제안을 일언지하에 거절했다. 부처님과 빔비사라왕의 만남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빔비사라왕의 획기적인 제안을 뿌리친 이 수행승이야말로 이제 막 출가의 길을 걷기 시작한 고타마 싯닷타, 즉 깨달음을 얻기 전의 부처님이었던 것이다.

당시 최고의 권력을 휘두르던 대왕이 왜 한낱 젊은 수행승에게 이런 어마 어마한 제안을 했는지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다.


추측해 볼 수 있는 것은 당시 코살라국과 2대 대국으로서 경쟁 관계에 있던 빔비사라왕의 눈에 싯닷타의 남다른 모습은 함께 국력을 키워갈 적임자로 비추어졌을 것이라는 점이다. 게다가 싯닷타가 코살라국의 속국이었던 사캬족 출신이라는 점에 더욱 더 호감을 느꼈을 지도 모른다. 마가다국의 입장에서 본다면, 코살라국을 쓰러뜨리기 위해 코살라국의 종속국인 사캬족의 나라와 동맹을 맺어 그에 군사적·경제적 원조를 주고 코살라국을 협공하려 했는지도 모른다. 여하튼 빔비사라왕의 눈에 싯닷타는 자신과 함께 마가다국을 발전시켜갈 더할 나위 없는 인재로 비추어졌음에 틀림없다.


하지만 싯닷타는 조금의 망설임도 없이 거절했다. 설사 마가다국의 왕좌를 물려준다는 제안이었다 하더라도 이미 세속적인 욕망이 지니는 한계를 꿰뚫어본 그의 마음을 움직일 수는 없었을 것이다. 싯닷타의 확고한 의지를 알아차린 왕은 대신 이렇게 말했다.


“언젠가 당신이 목적을 이루어 깨달음을 얻는다면 가장 먼저 나에게 법을 설하여 교화해 주십시오.”
세속적인 욕망이 아닌, 진리를 함께 나누는 사이가 되자는 약속을 다지며 두 사람은 헤어졌다. 그 후 몇 년이 지난 후, 두 사람은 다시

만나게 된다. 깨달음을 얻어 각자가 된 부처님은 불을 신봉하던 캇사파 3형제를 제도한 후, 이들 3형제와 그 제자 1000명을 데리고 라자가하로 가서 교외에 있는 랏티숲에 머물렀다. 지난 날 빔비사라왕과 했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였다.


한편, 사문 고타마가 최상의 깨달음을 얻어 붓다가 되어 성 밖에 와서 머무르고 있다는 소문을 들은 왕은 많은 군신들을 동반하고 부처님을 찾아갔다. 그런데 그 곳에서는 이해하기 힘든 광경이 펼쳐지고 있었다. 당시 유명한 종교가로 많은 신도를 확보하고 있던 캇사파 3형제가 제자들과 함께 부처님을 모시고 있는 것이 아닌가. 아직 부처님에 대해 모르던 군신들은 수군거렸다.


“도대체 저 젊은 사문과 연로한 우루웰라 캇사파는 무슨 사이일까? 누가 스승이고 누가 제자야?”
그러자 우루웰라 캇사파는 일어나 스승에 대한 예를 갖추며 “부처님이야말로 저의 스승이십니다. 저는 그 제자입니다”라고 선언했다. 이 선언의 파장은 참으로 큰 것이었다. 당시 정치·경제·종교·문화 모든 면에서 최고를 달리며 많은 사람들로 북적였던 라자가하에서의 이 선언은 부처님과 승가의 존재를 각인시키는 최대의 사건이었음에 틀림없다.


부처님은 빔비사라왕과 군신들을 위해 “보시를 실천하고 계를 지키는 생활을 하면 하늘에 나게 된다. 여러 애욕에는 환난과 공허함과 번뇌가 있으니 애욕으로부터 벗어나면 큰 공덕이 드러난다”는 내용의 설법을 하셨다. 그리고 이어서 고집멸도 사성제의 진리도 설하셨다. 이를 통해 왕과 군신들은 그 자리에서 청정한 법안을 얻게 되었다. 이때 왕은 부처님에게 이렇게 말씀드렸다.


“부처님, 저는 예전에 왕자였을 때, 5가지 원을 세웠습니다만, 이제 그 모두를 성취했습니다. 첫째는 왕위에 오르는 것이었으며, 둘째는 저의 영토에 온전히 깨달으신 분이 오시는 것이었으며, 셋째는 그 분께 예배드리는 것이었으며, 넷째는 그 분의 가르침을 듣는 것이었으며, 다섯째는 그 가르침을 명료하게 이해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제 이 모든 소원을 다 이루었습니다.”


아들 배신으로 비참한 최후 맞아


왕은 너무나도 기뻤다. 예전에 자신과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부처님이 라자가하를 찾아주셨다는 사실, 그리고 자신의 마음을 밝혀주는 진리를 설해주셨다는 사실 이 모든 것이 가슴 벅차게 기뻤다. 왕은 우바새가 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부처님과 많은 수행승들이 함께

머물 수 있도록 자신의 소유인 아름다운 웰루와나, 즉 죽림(竹林)을 바쳤다. 높이 80척에 이르는 대나무가 뿜어내는 신비로운 청색 기운이 사방으로부터 매혹적인 빛을 발하는 뭐라 형용할 수 없을 정도로 시원하고 평화로운 곳이었다. 게다가 라자가하 시내로 탁발하러 나가기에도 그리 멀지 않고, 또 지나치게 가까워 마을로부터 소음이 들리는 일도 없는 그야말로 수행하기에 최적의 장소였다.


이렇게 다시 시작된 부처님과 빔비사라왕의 인연은 평생 이어지게 된다. 빔비사라왕은 부처님보다 5살 연하였다. 15세에 즉위하고,

즉위한 16년째 되는 해에 부처님께 귀의하여 이후 37년 동안 부처님과 친구처럼 지냈다고 한다. 부처님과 불법에 대한 왕의 신뢰는 절대적인 것으로 심지어 사랑하는 왕비 케마가 출가의 뜻을 보였을 때는 마차를 준비해서 출가시켰다고 할 정도이다.


왕은 날마다 죽림에 가서 부처님께 예를 올렸으며 승가의 의식주 생활을 지원했다. 승가의 가장 중요한 행사인 포살과 안거가 처음 도입된 것도 왕의 제안에 의한 것이었다. “왕이 있기에 많은 사람들이 불교를 믿고 삼보를 공양하게 되었다”고 할 정도로 불교의 발전에 있어 왕이 미친 영향은 실로 지대한 것이었다. 온화하고도 지혜로운 왕의 성품은 부처님과의 만남을 통해 더욱 더 빛을 발했고, 그 빛은 그가 다스리던 마가다국과 앙가국 국민들 모두에게 따스하게 미쳤다. 왕을 존경하는 사람들은 왕을 따라 부처님을 찾고 의지했다. 부처님 역시 생애의 많은 시간을 죽림에서 보내시는 등 라자가하에 대해 특별한 애정을 보이셨다.


아쉽게도 부처님도 빔비사라왕도 노년에는 각각 제자와 아들의 배신이라는 쓰라린 경험을 하게 된다. 데와닷타와 아자타삿투, 이 둘은 각각 불교교단의 지도자와 마가다국의 왕이라는 지위를 탐하여 부처님과 왕을 내쫓고 그 자리를 차지하자고 모의한다.

부처님은 데와닷타의 행동을 저지할 수 있었지만, 빔비사라왕은 결국 아들에 의해 유폐당하고 만다.

 

성 안에 갇혀 꼼짝도 할 수 없는 몸. 하지만 이때도 왕은 유폐된 방의 동쪽 창문으로 부처님이 계시는 영축산을 바라보며 예배드렸다고 한다. 이를 안 아자타삿투가 창문을 막아버리고 왕의 발을 찔러 일어서지 못하도록 했지만, 간절한 왕의 마음은 부처님께 전해졌고 세간의 모든 일을 아시는 부처님은 2대 제자 중 하나인 목갈라나를 불러 왕이 유폐되어 있는 곳으로 보내어 잠시나마 그의 절망과 슬픔을 위로하게 하셨다.

 

싯닷타와 세속적 욕망을 함께 나누고 싶어 했던 빔비사라. 그 바람은 이루지 못했지만, 각자가 된 부처님과의 만남으로 그는 세속적 욕망과는 비할 수도 없는 진리를 깨달았다. 그리고 덧없는 욕망을 쫓는 어리석은 군주가 아닌, 보시와 덕으로 세상을 거느리는 현명한 군주가 될 수 있었다. 어느 순간이든 부처님과 함께 하고 싶었던 대왕 빔비사라. 이런 든든한 친구이자 외호자를 비참하게 잃어버린 부처님의 마음은 얼마나 침통하고 쓸쓸하셨을까 싶다.

 

 

[붓다를 만난 사람들] 26. 시리마

 

썩어가는 육신 통해 생주이멸 가르침 전한 우바이

 

라지가하서 활동하던 거리의 유녀

웃타라와의 인연으로 불법에 귀의

 

 

풍요롭고 활기찬 기운이 넘치는 도시 라자가하. 이곳에서 활동하던 유녀들 가운데 시리마라 불리는 매력적인 여인이 있었다.

그녀는 부처님의 시의(侍醫)로 유명한 지와카의 여동생이자, 역시 라자가하에서 이름을 떨쳤던 아름다운 유녀 사라와티의 딸이었다.

어머니의 미모를 쏙 빼닮은 시리마는 남자들의 마음을 뒤흔들며 명성을 떨치고 있었다. 어머니가 그랬듯이 그녀의 몸값 또한 하룻밤에 천금을 부를 정도로 치솟으며 사그라질 줄 모르는 인기를 누렸다. 그런 시리마에게 어느 날 흥미로운 제안이 들어온다.
“보름 동안 제 남편의 시중을 들어준다면 1만5000금을 드리겠습니다.”
아름다운 눈 꼬리를 살짝 치켜뜨며 고민하던 시리마는 이내 대답했다.
“그렇게 하지요.”


무슨 사연인지는 알 수 없으나 재미있는 제안이라 여긴 시리마는 곧 짐을 챙겨 그녀를 따라 나섰다. 그들이 향한 곳은 수마나장자의 집이었다. 시리마에게 제안을 한 여인은 바로 수마나의 며느리 웃타라(Uttara-)였다. 집에 도착하자 웃타라는 서둘러 시리마를 남편에게 데리고 가서는 이렇게 말했다.


“오늘부터 보름 동안 이 여인이 당신의 시중을 들도록 해 주세요. 저는 그 동안 부처님과 제자들을 초대해서 공양을 올리고 가르침을

청해 들으려 합니다.”
순간 당황했지만 앞에 서 있는 시리마의 아름다움에 이미 푹 빠져 버린 남편은 거절할 이유를 찾지 못했다.
“마음대로 하구려.”
웃타라는 부처님과 승가에 공양을 올리고

 설법을 들을 수 있다는 생각에 한 없이 기뻤다. 사실 이 일은 웃타라의 아버지인 푼나(Pun. n. a)장자가 생각해 낸 묘안이었다. 원래

푼나는 수마나에게 고용되어 일하던 신분이었다. 하지만 그는 가난함 속에서도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승가에 대한 보시를 아까워하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 날 사리풋타에게 공양을 올리게 되었는데, 그 공덕 때문인지 어느 날 갑자기 많은 돈을 얻어 갑부가 되었다.

이를 지켜본 수마나는 느끼는 바가 있어 푼나의 딸을 며느리로 삼고 싶다는 제안을 건넸다.


부처님 시의(侍醫) 지와카 여동생


하지만 수마나는 다른 종교를 믿는 자였다. 푼나는 그런 집에 딸을 보내고 싶지 않았으나 수마나의 간곡한 청과 친지들의 설득에 지고 만다. 결과는 예상대로였다. 수마나의 집으로 들어간 웃타라는 공양은커녕 부처님의 설법을 들을 기회조차 얻을 수 없었다. 어릴 때부터 불법을 접하며 신심을 키웠던 웃타라는 삶의 의욕을 잃었고, 딸로부터 이 소식을 전해들은 푼나가 생각해 낸 것이 바로 시리마를 그 집으로 들여보내는 것이었다. 사위가 유녀에게 정신이 팔려 있는 동안 웃타라는 자유로울 수 있을 거라는 계산이었다.


이런 속사정을 아는지 모르는지 시리마는 자신의 치마폭에서 헤어날 줄 모르는 한 남자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이었다. 그가 부엌을 들여다보며 빙긋이 웃고 서 있는 것이 아닌가. 그가 자리를 뜨기를 기다린 시리마는 다가가서 부엌 안을

들여다보았다. 그 안에서는 웃타라가 하녀들과 함께 부처님께 올릴 공양 준비를 하느라 법석을 떨고 있었다. 순간 시리마의 가슴에 질투의 불길이 솟구쳐 올랐다.


‘부부 사이가 안 좋은 줄 알았더니 그게 아니었던 거야? 저 모습에 그렇듯 흐뭇한 미소를 떠올릴 정도라면 애정이 없는 게 아니잖아.

그럼 난 뭐야.’
뭔가 모를 배신감에 주체할 수 없는 분노를 느낀 시리마는 미친 듯 부엌으로 쫓아 들어갔다. 자신이 유녀로 그저 보름동안 돈을 받고

고용된 몸이라는 사실을 잊은 채 질투의 화신이 된 그녀는 극단적인 행동을 선택한다. 요리를 하기 위해 마련되어 있던 펄펄 끓는 기름을 떠서는 웃타라를 향해 욕설을 퍼부으며 달려들었던 것이다. 웃타라는 놀랐지만 침착하게 말했다.


“나는 당신의 선택 덕분에 부처님께 공양할 기회를 얻었고 또 가르침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당신은 나의 은인입니다. 만약 내게 당신을 원망하는 마음이 있다면 이 기름이 내게 화상을 입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화상을 입히지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미 질투심으로 뒤덮여버린 시리마의 귀에 웃타라의 자비로운 말은 조롱처럼 들렸다. 더욱 더 감정이 격해진 시리마는 조금의 망설임도 없이 웃타라의 얼굴을 향해 기름을 끼얹었다. 하지만 그 순간 기름은 차갑게 식어버렸고 웃타라에게 아무런 해도 끼치지 못했다. 순식간에 벌어진 일에 멍하니 서있던 하인들은 서둘러 시리마를 끌어내려 했다. 하지만 오히려 웃타라는 이를 저지하며 그녀를 다독거려 주었다.


흥분이 가라앉은 시리마는 허탈하고 부끄러웠다. 웃타라는 결코 자신이 질투의 대상으로 삼을 여인이 아니었다. 한 순간 질투와 분노의 감정을 이기지 못해 자신이 저질렀던 행동을 돌아보며 그녀는 고통스러워했다. 게다가 그런 자신을 비난하기는커녕 따뜻하게 감싸준

웃타라의 모습은 그녀를 더욱 더 혼란스럽게 했다. 이런 저런 생각을 하며 괴로워하던 그녀는 웃타라의 권유로 부처님을 만나기로 결심한다. 모든 것을 알고 계셨던 부처님은 그녀가 찾아오자 “분노는 분노하지 않는 것에 의해 이겨내야 하며, 악은 선에 의해 이겨내야 하며, 아까워하는 마음은 보시에 의해 이겨내야 하며, 거짓은 진실한 말에 의해 이겨내야 한다”는 취지의 설법을 해주셨다.


이미 분노를 다스리지 못해 엄청난 죄를 저지를 뻔 했던 뼈저린 경험을 갖고 있던 시리마에게 부처님의 설법은 너무나도 절실하게 느껴졌다. 시리마는 그 자리에서 부처님께 귀의했고, 이후 열성적인 신도가 되어 매일 8명의 불제자를 초대해서 공양을 올렸다.


아름다운 유녀가 손수 수행승에게 매일 공양을 올린다는 소문은 입에서 입으로 전해졌고, 수행승들 사이에서 그녀의 인기는 날로 높아갔다. 그러던 어느 날이었다. 시리마의 공양을 받은 적이 있는 한 수행승이 다른 지방에 갔다가 그 곳에 있는 수행승들에게 자랑삼아

시리마의 이야기를 늘어놓았다.


“라자가하에 시리마라는 유녀가 있는데 그녀는 매일 8명의 수행승에게 손수 공양을 올린답니다. 음식도 훌륭하지만 그 보다 더 훌륭한 것은 그녀의 외모이지요. 정말 보기 드문 미인이랍니다.”


아직 시리마를 본 적이 없던 수행승들은 흥미진진하게 그의 이야기를 들었다. 그런데 이야기를 듣고 있던 수행승들 가운데 한 명은 정말 시리마에게 애타는 연모의 감정을 품게 되었다. 한 번도 만난 적 없는 여인을 마음에 품게 된 그는 드디어 라자가하를 향해 발걸음을

재촉했다. 시리마를 만나기 위해서였다. 시리마가 공양하던 승가에 들어간 그는 순서를 기다렸다. 그리고 드디어 시리마의 공양을 받는 날이 다가왔다.


매일 수행자 8명에게 공양


꿈에도 그리던 시리마를 바로 눈앞에서 보게 된 수행승의 마음은 터질 것만 같았다. 안타깝게도 시리마는 그때 중병에 걸린 상태로 다소 초췌한 모습이었지만, 아름다움은 여전했다. 수행승은 생각했다.
“중병에 걸렸는데도 이토록 아름다운 걸 보면 예전에는 정말 눈부셨겠구나. 어찌 저리도 고울까.”
공양을 받고 정사로 돌아온 후에도 수행승의 머릿속에서는 시리마의 모습이 떠나질 않았고 결국 상사병으로 드러눕고 말았다.

한편 병마를 이겨내지 못한 시리마는 저 세상으로 떠나고 말았다. 시리마의 소식은 승가에도 전해졌다. 그러자 부처님께서는 “시리마의 시체를 화장하지 말고 그대로 묘지로 옮긴 후 짐승들이 입을 대지 못하도록 해 달라”고 왕에게 특별히 부탁했다. 왕은 부처님의 당부대로 실행하도록 대신들에게 지시했다. 그렇게 하루, 이틀, 사흘이 지났다. 아름다운 시리마의 육체는 부풀어 오르며 부패해갔다. 곳곳에서 우글우글 구더기가 기어 나왔고 부패한 시체로부터 흘러내리는 액체는 사방으로 지독한 냄새를 풍겼다.


그러자 왕은 부처님의 지시대로 사람들을 불러 모으고 부처님에게도 이 사실을 알렸다. 부처님은 곧 모든 수행승들에게 시리마의 시체가 있는 곳으로 가라고 하셨다. 시리마에 대한 연모의 정을 이겨내지 못하고 몸져누워 있던 수행승은 죽은 시리마라도 한 번 더 보고 싶은 마음에 일어나 그 곳으로 갔다. 도시의 사람들과 수행승들이 모이자 부처님은 왕에게 물으셨다.


“왕이시여, 이 여인은 누구입니까?”
“이 여인은 지와카의 여동생 시리마입니다.”
그러자 부처님은 그 곳에 모인 자들에게 물으셨다.
“천금을 내고 이 여인과 하룻밤을 함께 하고 싶은 사람이 있느냐?”
침묵이 흘렀다.


“역한 냄새를 풍기며 썩어가고 있는 이 시체가 정말 그 아름답던 시리마란 말인가.”
사람들은 할 말을 잃었다. 하룻밤은커녕 잠시 보고 있는 것조차도 고역이었다. 그녀를 연모했던 수행승 역시 당황스럽기는 마찬가지였다. 심하게 마음이 동요했다. 그리고 다음 순간 그는 정신이 들었다.
“영원할 것 같던 아름다움이 죽음 앞에서는 이렇듯 추하게 변하고 마는구나. 도대체 나는 그 동안 무엇에 그토록 집착하며 고통스러워했단 말인가.”

무상의 이치를 깨달은 수행승은 부처님을 향해 시선을 옮겼다. 부처님은 조용히 그를 바라보고 계셨다.

 

그 순간 시리마 역시 얼굴에 미소를 띠지 않았을까. 신심 깊은 웃타라와의 기묘한 인연을 통해 부처님과의 만남을 이루었던 시리마.

이후 8명의 수행승에게 날마다 손수 공양을 올릴 정도로 그녀의 신심은 남다른 것이었다. 아마도 부처님은 그녀의 공덕을 완성시켜

주고 싶으셨던 것이리라. 죽어서까지 자신의 육체를 불살라 수행승들에게 가르침을 줄 수 있었던 시리마. 그 어떤 공덕이 공덕이 이

보다 더 클 수 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