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식품의 상식

블루베리의 효능

백련암 2011. 7. 18. 12:21

블루베리의 효능

블루베리는 Times(타임지)에서 선정한10대 슈퍼 푸드에 속한 열매로서 안토시아닌이 가장 많아 어떤 과일 보다도 항산화

능력이 아주 우수하며 다음과 같은 기능성을 가지 고 있다.

 

1. 시력의 회복 및 증진                                      

2. 노화방지 및 치매예방

3. 항산화작용

4. 해독 효서 생성촉진                     

5. 호르몬 작용 증진                                      

6. 항균, 항바이러스, 항암작용

7. 혈소판 응고의 억제

8. 결합조직의 강화                                  

9. 망막의 변성과 백내장의 방지

10. 요로감염증의 치료                               < 블루베리 열매 >

11. 발암억제   

 

블루베리 효능

 

1. 시력보완, 침침한 눈/시린 눈, 노안 등에 도움

유럽의 다수 연구에서 제시한 증거 자료 따르면, 블루베리의 유럽 쪽 사촌이라고 할 수 있는 빌베리는 시력 개선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는 빌베리의 파란색 색소에 들어 있는 안토시안 때문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안토시안은 앞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블루베리에도 들어 있는 성분입니다. 일본의 한 연구에서는 블루베리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2.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

푸드네비게이터닷컴 에 따르면 블루베리에서 발견된 물질인 테로스틸벤( pterostilbene )이 “특히 기존 약품이 잘 듣지않는 환자들에게 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기능식품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최근 개최된 미국화학학회(American Chemical Society) 회의에서 발표되었다고 합니다.

 

3. 두뇌건강

인간영양연구센터 (HNRCA)의 신경과학 연구소 소장인 짐 조셉은, 블루베리 추출액 – 인간에게 동일한 효과를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하루에 블루베리 한 컵을 먹여야 함 – 을 실험용 쥐에게 먹이고 운동능력 테스트를 해 보았더니 블루베리 추출액을 먹은 쥐는 그렇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운동의 행동적 학습 및 기억 면에서 훨씬 나은 결과를 보였고 탐색 행동의 정도도 더 높아졌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4. 심혈관계 도움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대학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블루베리는 심장 질환, 발작의 원인이 되는 “해로운” 콜레스테롤의 형성량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5. 암예방에 도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암 예방효과를 보이는 천연 스틸벤계열 물질은 블루베리의 건강 효과를 늘려줄 것.

블루베리(blueberries)속 성분이 대장암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럿거즈대학(Rutgers University) 레디박사팀의 연구결과 블루베리의 주 성분인 프테로스틸벤(pterostilbene)이 천연항산화성분으로

암성장을 유발하는 유리기라 불리는 고반응성 물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 복부비만 예방에 도움

각종 비타민과 항산화물질이 들어있어 건강에 좋은 '슈퍼 푸드'로 불리는 블루베리가 복부

지방을 감소시켜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미시간 대학 연구진은 사료에 블루베리 가루를 섞여 먹인 쥐를 실험한 결과 그렇지 않은 쥐보다 복부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게 나왔다고 밝혔습니다.
또 블루베리 섭취가 공복 혈당 장애 개선과 인슐린 민감성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연구진은 설명했습니다.
블루베리는 비타민 C와 E,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물질이 풍부해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지닌 건강 식품이며, 최근에는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보고서도 발표됐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뉴올리언스에서 열린 실험생물학 연례 학술회의에서 보고됐습니다.

 

7. 노화방지

또 다른 농무부(USDA) 산하 인간영양연구센터 (HNRCA) 실험실에 소속된 신경 과학자들은 블루베리를 실험용 쥐에게 먹인 결과 노화에 따른 정신적 손상을 늦추는 효과가 있다는 점을 밝혔으며 이 결과를 인간에게 적용할 경우 보다 큰 의미를 갖게 될 것입니다.

 

8. 요로감염증 방지

뉴저지 주립대의 연구원들은 요로의 건강을 촉진시키고 요로감염증의 발생 위험성을 감소시키는 성분이 블루베리에 들어 있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이는 블루베리가 박테리아가 요로벽 안쪽 세포에 붙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