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천사라는 이름은 현재 대웅전 정면 돌계단의 오른 쪽에 있는 샘에서 유래한다. 용이 그 연못에서 살다가 승천하여 용천으로 불렀다는 전설이 있다.
본래 그 연못은 서해와 연결이 되어 있었다고도 한다. 지금의 연못은 그러한 전설을 느낄 수 있는 모습이 아니고, 현대식으로 밀폐되어 있다.
대웅전으로 오르는 정면 돌계단의 난간에 새겨진 연화문 조각은 역사의 흔적이 배어 있는 아름다운 작품이다. 연화문은 연꽃 줄기와 꽃봉오리를
양각하였는데 아직도 선명하게 보존되어 있으며 그 연대는 1685년 무렵의 석등 조성 연대와 같이 추정한다.
이 아름다운 계단을 지금도 오르내릴 수 있는 기쁨이 있다.
*성보문화재로는 지방유형문화재 제84호인 석등을 비롯하여 목조여래좌상, 석탑, 부도군, 괘불석주, 불화 등이 있다.
*현재 조계종 종정스님인 법전스님의 고향이고, 스님의 선친이 주지로 계셨던 역사성도 가지고 있다.
*사찰 주변에는 30여만 평에 달하는 한국 최대의 꽃무릇(상사화)이 군락을 이루며 자연 그대로 보존되고 있으며 2000년부터 매년 꽃무릇축제를 열고 있다.
*창건배경 및 역사*
함평 모악산에 자리한 대한 불교조계종 제18교구 본사 백양사의 말사이다.
전언에 의하면 백제시대 600년(무왕 1년)에 행은선사(幸恩禪師)에 의해 창건되었다고 하나 확실치 않다. 그런데 《조선사찰사료》에 수록된
<용천사대웅전현판단청기>에 보면 중국 당나라 현종 재위기간, 즉 712~756년 사이에 국행(國幸)스님이 창건하였다고 한다. 여하튼 용천사가 통일신라시대
에 창건되었음을 알 수 있다.
▶행사스님은 당나라로부터 건너 들어와 불갑사를 2중창하고 나서 산너머 함평 용천사를 개창하였다고 하는 기록이 조선중엽 백암성총의 용천사 숙석루계권
문에 나타나있다. 이렇게보면 불갑사는 불법의 정맥을 이은 선문의 조종(祖宗) 6조혜능대사의 상수제자인 청원행사스님이 선문(禪門)을 연 곳이기 때문에
통일신라말의 구산선문(九山禪門)이 벌어지기 이전에 벌써 선문의 꽃을 피운 곳이 된다.
이어서 고려시대 1275년(충렬왕 1년)에 각적(覺積)국사가 중건하였다고 전한다. 그러나 고려시대의 국사. 왕사 가운데 각적국사는 존재하지 않으므로
각진국사(覺眞國師)가 아닌 가 추정한다.
각진국사(1270~1355)는 현재 장성 백양사 출신의 승려로 1351년 왕사로 책봉되고 사후에 국사에 추증되었으며 송광사 16국사 중의 한 분으로 그의 영정은
국보 제 56호이다. 그러나 중건연대가 1275년이고, 각진국사의 출생연대가 1270년이어서 여전히 의문은 남아있다.
조선시대에는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때 절이 폐허되었다가 1632년(인조 10년)에 법당을 새로 짓는 등 중창이 있었고, 1638년에 쌍연(雙衍) 개연(慨然)스님이
중수하였다.
그러나 그 뒤 건물이 퇴락되므로 1705년(숙종 31년)에 여러 스님과 시주들이 힘을 합해 절을 중건하고는 그것을 기념하기 위하여 단청기를 지었다.
당시의 석등 등이 남아있다.
근래에 와서는 1938년에 중수되었으나 한국전쟁 중에 다시 불탔다. 1964년에 금당(錦堂)스님이 옛 보광전에 대웅전과 요사를 세워 법통을 이어왔고,
1984년의 요사채 건립, 1988년의 전통사찰 등록 등으로 오늘에 이른다. 최근에는 1996년에 대웅전을 다시 중건하였다.
이와 같이 여러 번의 중창으로 현재 그 원형을 거의 알 수 없어 사찰 전체에 대한 시굴조사를 포함한 종합적인 조사가 2000년부터 2001년까지 이루어졌다.
이를 기초로 앞으로 복원 불사를 계획하고 있다.
*남해 보리암에 갔다가 서울로 가는길에 잠시 대충들러보고와 아쉬움이 남는다. 시간이 되면 다시한번 갔다와야 겠다.
용천사 가는 길
▲ *목조 여래좌상*
신중전
산신탱화
지장보살탱화
*정면 돌계단의 난간에 새겨진 연화문 조각은 역사의 흔적이 배어 있는 아름다운 작품이다.
연화문은 연꽃 줄기와 꽃봉오리를 양각하였는데 아직도 선명하게 보존되어 있으며 그 연대는 1685년 무렵의 석등 조성 연대와 같이 추정한다.
이 아름다운 계단을 지금도 오르내릴 수 있는 기쁨이 있다.
*용천사라는 이름은 현재 대웅전 정면 돌계단의 오른 쪽에 있는 샘에서 유래한다.
용이 법당 앞 연못에서 살다가 승천하였다는 전설이 있다. 본래 그 연못은 서해와 연결이 되어 있었다고도 한다.
함평용천사석등 (咸平龍泉寺石燈) :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 84호
용천사 내에 놓여 있는 석등으로, 등불을 밝혀두는 화사석(火舍石)을 중심으로, 아래에는 세부분으로 이루어진 받침을 쌓고, 위로는 지붕돌을 얹었다.
아래받침돌은 연꽃무늬를 두르고, 가운데기둥을 받고 있는 윗면의 네 모서리에는 거북형상을 도드라지게 조각하였다.
8각의 가운데기둥은 각 면에 글씨를 새겼다. 윗받침돌 역시 8각으로, 연꽃무늬를 조각하여 윗돌을 받도록 하였다.
각의 윗받침돌에는 솟은 연꽃무늬를 새겼으며, 화사석을 받고 있다.
화사석은 조선시대의 일반형인 4각으로, 면마다 사각이 둥근 창을 두어 독특하고 아름답다.
지붕돌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습을 한 팔작지붕을 본뜬 형태로, 매우 두껍워 보인다.
받침부분은 8각을 이루다 화사석과 지붕돌에서 4각의 형태를 보인다. 가운데기둥에 새겨진 기록을 통해 조선 숙종 11년(1685)에 비를 세웠음을 알 수 있다.
크기나 짜임새가 투박하고 정감있어 조선시대의 4각석등 중에서도 뛰어난 작품으로 손꼽힌다.
<문화재청의 글>
함평용천사석등 (咸平龍泉寺石燈) 이 석등은 강희(康熙) 24년에 세운 것이란 글씨가 새겨 있어 조선 숙종(朝鮮肅宗) 11年(1685年)에
만들어진 것임을 알 수 있다.
석등의 높이는 2.38 인데 8각의 간주석(竿柱石) 위에 4각의 화사석(火舍石)을 얹었고 그 위에 4각의 옥개석(屋蓋石)이 있다.
화사석의 네 벽면에는 둥근 화창(火窓)이 있으며, 지붕돌의 네 쥐에 거북을 조각하였다.
이 석등은 조선시대(朝鮮時代) 4각 석등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귀중한 문화재이다.
<팻말 내용임>
상사루<想思樓>
想思樓안에 모셔진 지장보살
천불전 옆에 피어있는 상사화<일명
*천불전*
천불과 함께 중앙의 비로자나불을 비롯하여 노사나불과 석가모니불이 모셔져있다.
천불전옆 계곡에 상사화
주변문화재
함평해보리석불입상 (咸平海保里石佛立像) :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 171호
전라남도 함평 군민회관 앞에 있는 불상으로, 원래는 함평군 해보면 해보리 산 61번지에 있었다고 한다.
광배(光背)와 대좌(臺座)를 갖춘 서 있는 석불로 비교적 보존상태가 좋은 편이다.
민머리 위에 상투 모양의 머리묶음이 높이 솟아 있고, 알맞게 살찐 계란형의 얼굴은 온화한 모습이다.
눈·코·입이 뚜렷하여 사실적으로 보이며, 목에는 1줄의 선이 명확하게 새겨져 있다.
옷은 왼쪽 어깨에만 걸쳐져 있고, 몇 개의 선으로 표현된 옷주름은 평면적이며 도식화되었다.
손모양은 두 팔을 구부려 가슴 앞에서 ㅅ자 모양으로 두 손을 잡고 있는데, 이러한 모습은 화순 운주사 석불군에서 보여지는 양식으로 주목된다.
연꽃으로 장식한 대좌는 특이하게 불상의 신체부분과는 따로 양 발을 대좌에 새겨놓았다.
이 같은 기법은 통일신라시대 8∼9세기경 경주 남산탑의 석불에서도 보여진다.
머리 뒤에는 2줄의 둥근 띠를 두른 머리광배가 있고 그 주위에는 불꽃무늬가 장식되어 있다.
도식적인 옷주름이라든지 직선으로 뻗은 몸체의 모습 등에서는 고려시대 양식이 나타나며, 만들어진 시기는 고려 초기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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