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도사 : 창건 및 역사
우리 나라 삼보사찰(三寶寺刹:佛寶·法寶·僧寶로 일컬이지는 세 사찰) 가운데 하나인 불보(佛寶) 사찰이며, 대한불교조계종 제15교구 본사이다.
646년(선덕여왕 15)에 자장율사(慈藏律師)가 창건하였다.
산 이름을 영축산이라 한 것은 산의 모양이 인도의 영축산과 모양이 매우 비슷하기 때문이라고 하나, 그 옛 이름은 축서산(鷲棲山)이다.
영축산(靈鷲山) 통도사는 『삼국유사(三國遺事)』에 신라의 자장율사(慈藏律師)가 당나라에서 불법을 배우고 귀국하여 대국통(大國統)이 된 뒤,
646년(선덕왕 15) 왕명에 따라 창건한 사찰로 기록되어 있다.
자장율사는 당나라에서 문수보살의 계시를 받고 불사리와 부처의 가사 한 벌을 가져와 통도사 금강계단(金剛戒壇)에 모시고, 보름마다 이곳에서 설법을 하여
계율종(戒律宗)의 근본도량으로 삼았다고 한다. 절 이름 ‘통도(通度)’에는 이 절이 자리한 산이 석가모니불의 설법지인 인도의 영축산과 통한다는 뜻과 함께, 모든 진리를 회통(會通)하여 중생을 제도한다는 여러 가지 의미가 담겨 있다.
통도사 일주문에는 ‘불지종가(佛之宗家) 국지대찰(國之大刹)’이라 쓰여 있는데, 이는 ‘부처님의 으뜸가는 사찰이요, 나라의 큰 절’이라는 뜻으로, 통도사가
석가모니의 진신사리를 봉안하고 있는 불보종찰(佛寶宗刹)임을 알려주고 있다. 즉 불교에서 가장 근본이 되는 믿음의 대상으로 불(佛)ㆍ법(法)ㆍ승(僧) 삼보(三寶)는 각기 부처와 불법과 승려를 가리키는데, 우리나라에는 이러한 삼보를 각기 상징하는 대표적 사찰로서 삼보사찰(三寶寺刹)이 있다.
동쪽에서부터 일주문(一柱門)·천왕문(天王門)·불이문(不二門)의 세 문을 통과하면 금강계단에 이르게 된다.
상로전 : 상로전의 법당은 금강계단과 대웅전을 비롯하여 응진전(應眞殿)·명부전(冥府殿)·삼성각(三聖閣)·산신각·일로향각(一爐香閣)이 있다.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196호로 지정된 응진전은 정면 3칸, 측면 3칸의 맞배건물로서 창건한 시기는 1677년(숙종 3)이며, 내부에는
석가삼존과 그 주위에 16나한상(十六羅漢像)을 봉안하였다. 후벽의 탱화를 위시하여 내외 벽화는 주목되는 불화들이다.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195호로 지정된 명부전은 1369년(공민왕 18)에 창건되었고, 1760년(영조 36) 춘파(春波)가 고쳐 지은 건물로서,
내부에는 지장보살과 시왕상(十王像)·탱화를 봉안하였다.
삼성각은 고려 말의 삼화상(三和尙)인 지공(指空)·나옹(懶翁)·무학(無學)의 영정을 봉안한 건물로서, 1870년(고종 7) 영인(靈印)에 의하여 창건되었
고, 현존 건물은 1935년 경봉(鏡峰)에 의하여 중건되었다. 건물의 내부 측면에는 산신탱(山神幀)·칠성탱(七星幀)을 봉안하고 있으며,
산신각은 1761년에 초창된 이래 철종대에 중수를 거친 사방 1칸의 건물이다.
적멸보궁, 금강계단 <불사리탑>
부처의 법신(法身)을 상징하는 진신사리를 모신 통도사는 불보사찰(佛寶寺刹)로서의 사격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곳 통도사 대웅전에는 불상을
따로 봉안하지 않고 건물 뒷면에 금강계단(金剛戒壇)을 설치하여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심으로써 곧 부처님을 나타내고 있다.
금강과 같이 단단하고 보배로운 규범이란 뜻의 금강계단은 통도사 창건의 근본정신을 간직하고 있는 최상의 성지(聖地)로서, 가운데에 종 모양의 석조물을
설치하여 불사리를 보관하고 있다.
불사리탑 입구<용과 신장인 수문장>
사부대중 가운데 누구든지 사리를 공양할 땐 다섯 가지 법신 향기가 산내에 드높아 도량에 머문 사람들이 향기를 맡고 감탄한다.
인연 따라 사리가 보이거나 안 보이고, 밝게 빛난다. 갑자기 맑은 하늘에서 비가 내리거나 홀연히 개거나 폭풍이 일기도 한다. 지극한 마음을 가진 이가
동구로 들어올 때면 계단 석종 위에서 먼저 오색광명이 크게 천지를 비춰 훤히 산과 골짜기를 밝힌다.
향과 초를 태워 공양하고 부지런히 정진하면 계단 반상에 변신사리가 모래알처럼 나타나기도 한다. 친견하려는 사람 몸과 마음이 부정하고 하심하지 못하면
비위가 상하는 고약한 냄새가 나서 그 사람이 미친다고 전한다.
실제 정말 놀라운 점은 계단 위 모든 날짐승이 날지 않고 오줌과 똥을 누지 않는다는 거다. 취재 차 종일 금강계단에 서서 사진을 찍고 인터뷰를 했지만
새 한 마리 지나가거나 배설물을 누지 않았다. 청소 한 번 안 했다는 금강계단은 깨끗했다. 법신의 위력은 통도사 금강계단에서 면면히 흐르고 있었다.
금강계단
영축총림 통도사는 646년(신라 선덕여왕 15)에 자장율사(慈藏律師)에 의해 창건되었다. 통도사에는 석가모니부처님의 정골(頂骨)과 지절(指節), 치아사리(齒牙舍利), 금란가사(金?袈裟)가 봉안되어 있어 불지종가(佛之宗家)이자 국내에서 가장 큰 가람으로서 국지대찰(國之大刹)의 사격(寺格)을 지닌 사찰이라 할 수 있다. 『통도사사리가사사적약록(通度寺舍利袈裟事蹟略錄)』에 보면 원래 통도사가 위치하고 있는 이곳은 아름다운 연못이 있었는데 연못을 메운 후 그곳에 금강계단을 쌓고 통도사를 창건하였다고 한다. 또한 창건주인 자장율사에 대한 기록인 『삼국유사(三國遺事)』 「자장정률(慈藏定律)」조의 기록에 의하면 스님이 643년(선덕여왕 12) 당나라에서 귀국할 때 가지고 온 불사리(佛舍利), 금란가사 대장경 400여 함을 봉안하고 창건하였다고 한다. 창건 당시의 가람은 자장율사가 쌓은 금강계단을 중심으로 몇 동의 건물이 있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동쪽 = 대웅전, 서쪽 = 대방광전, 남쪽 = 금강계단, 북쪽 = 적멸보궁(편액)
대방광전과 금강계단은 흥선대원군의 친필이다. 그외의 전각에도 추사 김정희, 흥선대원군의 현판글씨가 곳곳에 붙어 있다.
통도사 정광여래부도(通度寺 錠光如來浮屠)와 석등
통도사 정광여래부도(通度寺 錠光如來浮屠)
일반인들이 찾지 않는 중로전 구역의 대광명전 뒤에는 자그마한 부도 1기가 서 있다. 부도는 연꽃이 조각된 사각형의 대석(臺石) 위에
약 60cm 높이의 석종형 탑신을 올리고, 그 위에 다시 27cm의 팔각석주와 연화대석(蓮花臺石)이 올려져 있다.
옥개석이 없는 이 부도의 전체 높이는 약 100cm이다. 이 부도를 사찰에서는 정광여래부도(錠光如來浮屠)라고 구전되어 오는데,
정확하게 어떤 의미로 세웠는지는 알 수가 없다.
또한 현존 유물의 상태로 보아 오랜 세월동안 무너져 방치되었던 것을 임시로 복원한 것으로 보인다.
통도사 정광여래 석등
금강계단 편액쪽 , 올라가는계단의 문향<연꽃에 줄기를 돌려 연꽃봉우리와 연결시킴>
대웅전 추녀밑 미소짓는 용안
대웅전 편액쪽 올라가는 계단 의 꽃 문향
(대웅전 편액쪽)보궁의 꽃창살 무늬, 문마다 무늬가 다 같은것은 아니다
응진전 : 응진전 석가모니 삼존상,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 196호
16나한님들
응진전 삼존상
16 나한
응진전 벽화
산신각
산신탱화
삼성각
삼성각은 1870년(고종 7) 영인대사(靈印大師)에 의해 초창되었으나 현재의 건물은 1935년 경봉선사(鏡峰禪師)가 중건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삼성각은 칠성ㆍ독성ㆍ산신 등을 봉안한 전각인 데 비해, 통도사의 삼성각은 지공(指空)ㆍ나옹(懶翁)ㆍ무학(無學) 등
세 스님의 진영을 봉안하고 있다.
삼성각에 모셔져 있는 삼화상
구룡지 강용교<삼성각 앞에 있음>
본래 이 절터에는 큰 못이 있었고 이 못에는 아홉 마리 용이 살고 있었으나 창건주 자장율사가 이들을 제도하고,
한 마리 용을 이곳에 남겨 사찰을 수호하게 하였다는 전설이 있다. 현재도 금강계단 옆에는 구룡신지(九龍神池)의 자그마한 상징적 못이 있다.
명부전 :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 195호
명부전 지장보살과 시왕전 탱화
삼성각
나한님과 나한탱화
고려말의 삼화상 : 무학대화상, 지공대화상, 나옹대화상
칠성탱화
*찾아가는 길 = 기차와 버스
서울역에서 울산(통도사)행<KTX>승차 = 울산역<소요시간 2시간 14분> 하차하여 바로 역앞에서 13번 시내버스<3번홈>를 타고
통도사입구<통도사 삼거리전역>에서 하차 걸어서 30분정도면 충분히 통도사 경내에 도착한다. 총소요시간 3시간정도
*13번 버스는 배차시간이 20 ~ 30분 <주말과 평일은 조금 다른 배차시간이 된다>
가는 길이 굉장히 편하고 빨리가고 좋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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