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 건강

지하철 빨리 갈아타는법.. 환승법/분당에서 강남까지 16분..신분당선 28일 개통

백련암 2012. 2. 24. 23:44

◈지하철 빨리 갈아타는법.. <환승방법>

 

1. 충정로역에서

    2호선에서 5호선 타려면  뒤에서 2번째 칸 2번째 문 
    5호선에서 2호선 타려면  뒤에서 3번째 칸 2번째 문


2. 신도림역에서

    2호선에서 국철 타려면  (잠실행) 뒤에서 4번째 칸 두 번째 문 
    2호선에서 국철 타려면 (신촌행) 앞에서 4번째 칸 두 번째 문


3. 의정부행  국철 에서 2호선 타려면 ⇒ 뒤에서 4번째 칸 제일 앞 문


4. 수원.인천행 국철에서 2호선 타려면  앞에서 5번째 칸 2번째 문


5. 용산행  국철에서 2호선 타려면 ⇒ 앞에서 4번째 칸 3번째 문


6. 부평행  국철에서 2호선 타려면  뒤에서 5번째 칸 4번째 문


7. 가지선에서

    2호선(잠실행)에서 2호선 가지선(까치산역행) 타려면  앞에서 5번째 칸 3번째 문 
    2호선(신촌행)에서 2호선 가지선 타려면  뒤에서 5번째 칸 2번째 문
    2호선 가지선에서 2호선 타려면 맨 뒤에서 3번째 문


8. 교대역에서

     3호선(수서행)에서 2호선(잠실행) 타려면  앞에서 4번째 칸 첫번째 문 
     3호선(구파발행)에서 2호선(잠실행) 타려면  뒤에서 4번째 칸 첫번째 
     2호선(잠실행)에서 3호선 타려면  맨뒷문
     2호선(신도림행)에서 3호선 타려면  맨앞문


9. 을지로3가역에서

      2호선(신촌행)에서 3호선 타려면  맨뒷문 2호선 
      2호선(잠실행)에서 3호선 타려면  맨앞문 
     3호선(구파발행)에서 2호선(신촌행) 타려면  앞에서 3번째 칸 맨앞문


10. 수서역에서

      3호선에서 분당행 타려면 ⇒ 뒤에서 3번째 칸 2번째문
      분당행에서 3호선 타려면  맨뒷문


11. 복정역에서

      8호선(모란행)에서 분당선으로 갈아 타려면   네번째칸 첫번째문 
      8호선(암사행)에서 분당선으로 갈아 타려면  2번째칸 마지막 문
      분당선(수서행)에서 8호선으로 갈아 타려면  2번째칸 4번째 문
      분당선(오리행)에서 8호선으로 갈아 타려면  4번째칸 1번째 문


12. 군자역에서

      7호선에서 5호선으로 갈아 타려면 ⇒ 4번째칸 마지막문 또는 5번째칸 1번째 문
      5호선(방화행)에서 7호선(온수행)으로 갈아 타려면  맨 앞문
      5호선(상일동,마천행)에서 7호선(온수행)으로 갈아 타려면  맨 끝문 
      5호선(방화행)에서 7호선 수락산,등 행으로 갈아 타려면  맨 끝문
      5호선(상일동,마천행)에서 7호선 수락산,등 행으로 갈아 타려면  맨 앞문


13. 잠실역에서

      2호선(신도림행)에서 8호선으로 갈아 타려면  맨뒷문
      2호선(신촌행)에서 8호선으로 갈아  타려면  맨앞문 
      8호선(암사행)에서 2호선으로 갈아 타려면 ⇒ 맨뒷문
      8호선(모란행)에서 2호선으로 갈아 타려면  맨앞문


14. 합정역에서

      6호선(응암순환)에서 2호선으로 갈아 타려면  5-2 또는 3-2
      6호선(봉화산)에서 2호선으로 갈아 타려면  6-2 또는 4-2 
      2호선(당산, 신도림)에서 6호선으로 갈아 타려면  2-2

      2호선(홍대, 시청)에서 6호선으로 갈아 타려면   9-3
      6호선(응암순환) 3-2 의 통로와 6호선(봉화산) 6-2 의 통로에는 에스컬레이터가 설치 되어있고,

                             나머지 통로는 그냥 계단임

 

 

분당에서 강남까지 16분..신분당선 28일 개통

기본운임 1600원..운행은 29일 오전 5시30분부터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경기도 성남시 정자동에서 서울 강남까지 16분만에 이동할 수 있는 '신분당선'이 28일 개통식을 갖는다.

운행은 29일 오전 5시30분부터이며, 운임은 기본 1600원이다.

신분당선 강남~정자 구간은 ▲강남 ▲양재 ▲양재시민의 숲 ▲청계산입구 ▲판교 ▲정자 등 총 6개역이다.

이중 강남역(2호선), 양재역(3호선), 정자역(분당선), 판교역(성남~여주 복선전철, 2015년 개통) 등 4개역에서 서울 지하철과 환승할

수 있다.

신분당선은 총 12편성의 열차 운영을 통해 1일 최대 43만명 수송이 가능하다. 출·퇴근시 5분, 평상시 8분의 운행시격으로 1일 320회(주말 및 공휴일 272회) 운행에 들어간다. 운행시간은 오전 5시30분부터 새벽 1시까지 1일 총 19시간 30분이다.

운임은 10km 이내 1600원을 기본으로 하고, 10km 초과시 매 5km당 100원이 추가된다. 어린이·청소년 등 운임할인과 노인·장애인·국가유공자 등에 대한 무임운송은 수도권 전철과 동일하다.

신분당선(강남~정자) 복선전철은 민간에서 제안해 추진된 민자사업(BTO)이다.

2005년 7월 착공 후 6년3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쳤다. 민간자본 8407억원, 판교신도시 개발부담금 4850억원, 국비 1913억원 등 총 1조5808억원이 투입됐다. 운영은 민간 사업시행자인 신분당선 주식회사가 개통 후 2041년까지 30년간 담당한다.

운행속도는 최고 90km/h로, 정자~강남 구간의 운행 소요시간은 16분이다. 같은 목적지라도 기존 분당선이나 광역버스에 비해 훨씬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또 무인운전 시스템이 적용돼, 종합관제실의 원격시스템에 의해 차량 출발··정지 등 열차운행과 차량출입문 및 스크린도어 등이 자동으로 조정된다. 개통 초기에는 승객들의 불안감을 해소시키고, 장애발생시 신속한 조치를 위해 안전요원이 열차 내 배치된다.

신분당선 강남~정자 구간 개통 이후 연계노선인 정자~광교 구간이 개통되면 수원(광교)에서 서울 강남까지 30분 이내 이동도 가능하다. 정자~광교 구간(12.8km)은 올해 2월 착공에 들어갔으며 2016년 2월 개통 예정이다.

 

2011. 10. 28일 분당선

 

                 1. 인천 1선                                                               2. 경춘선

 

                              

 

 

 

 

                   3. 중앙선                                                                   4. 경의선

 

                                              

 

 

 

 

                 5. 분당선                                                                   6. 공항철도

 

                                   

 

 

 

                   7. 수인선                                                             8. 의정부 경전철

                                    

 

 

 

 

                     9. 9호선                                                                    10. 신분당선

 

  수도권 9호선 노선도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

       

 

 

 

                                   5호선 ⇩                                             6호선

 

            

 

 

                                      7호선                                                          8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