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빨리 갈아타는법.. <환승방법>
1. 충정로역에서
2호선에서 5호선 타려면 ⇒ 뒤에서 2번째 칸 2번째 문
5호선에서 2호선 타려면 ⇒ 뒤에서 3번째 칸 2번째 문
2. 신도림역에서
2호선에서 국철 타려면 ⇒ (잠실행) 뒤에서 4번째 칸 두 번째 문
2호선에서 국철 타려면 ⇒ (신촌행) 앞에서 4번째 칸 두 번째 문
3. 의정부행 ⇒ 국철 에서 2호선 타려면 ⇒ 뒤에서 4번째 칸 제일 앞 문
4. 수원.인천행 ⇒ 국철에서 2호선 타려면 ⇒ 앞에서 5번째 칸 2번째 문
5. 용산행 ⇒ 국철에서 2호선 타려면 ⇒ 앞에서 4번째 칸 3번째 문
6. 부평행 ⇒ 국철에서 2호선 타려면 ⇒ 뒤에서 5번째 칸 4번째 문
7. 가지선에서
2호선(잠실행)에서 2호선 가지선(까치산역행) 타려면 ⇒ 앞에서 5번째 칸 3번째 문
2호선(신촌행)에서 2호선 가지선 타려면 ⇒ 뒤에서 5번째 칸 2번째 문
2호선 가지선에서 2호선 타려면 ⇒ 맨 뒤에서 3번째 문
8. 교대역에서
3호선(수서행)에서 2호선(잠실행) 타려면 ⇒ 앞에서 4번째 칸 첫번째 문
3호선(구파발행)에서 2호선(잠실행) 타려면 ⇒ 뒤에서 4번째 칸 첫번째
2호선(잠실행)에서 3호선 타려면 ⇒ 맨뒷문
2호선(신도림행)에서 3호선 타려면 ⇒ 맨앞문
9. 을지로3가역에서
2호선(신촌행)에서 3호선 타려면 ⇒ 맨뒷문 2호선
2호선(잠실행)에서 3호선 타려면 ⇒ 맨앞문
3호선(구파발행)에서 2호선(신촌행) 타려면 ⇒ 앞에서 3번째 칸 맨앞문
10. 수서역에서
3호선에서 분당행 타려면 ⇒ 뒤에서 3번째 칸 2번째문
분당행에서 3호선 타려면 ⇒ 맨뒷문
11. 복정역에서
8호선(모란행)에서 분당선으로 갈아 타려면 ⇒ 네번째칸 첫번째문
8호선(암사행)에서 분당선으로 갈아 타려면 ⇒ 2번째칸 마지막 문
분당선(수서행)에서 8호선으로 갈아 타려면 ⇒ 2번째칸 4번째 문
분당선(오리행)에서 8호선으로 갈아 타려면 ⇒ 4번째칸 1번째 문
12. 군자역에서
5호선(방화행)에서 7호선(온수행)으로 갈아 타려면 ⇒ 맨 앞문
5호선(상일동,마천행)에서 7호선(온수행)으로 갈아 타려면 ⇒ 맨 끝문
5호선(방화행)에서 7호선 수락산,등 행으로 갈아 타려면 ⇒ 맨 끝문
5호선(상일동,마천행)에서 7호선 수락산,등 행으로 갈아 타려면 ⇒ 맨 앞문
13. 잠실역에서
2호선(신도림행)에서 8호선으로 갈아 타려면 ⇒ 맨뒷문
2호선(신촌행)에서 8호선으로 갈아 타려면 ⇒ 맨앞문
8호선(암사행)에서 2호선으로 갈아 타려면 ⇒ 맨뒷문
8호선(모란행)에서 2호선으로 갈아 타려면 ⇒ 맨앞문
14. 합정역에서
6호선(응암순환)에서 2호선으로 갈아 타려면 ⇒ 5-2 또는 3-2
6호선(봉화산)에서 2호선으로 갈아 타려면 ⇒ 6-2 또는 4-2
2호선(당산, 신도림)에서 6호선으로 갈아 타려면 ⇒ 2-2
2호선(홍대, 시청)에서 6호선으로 갈아 타려면 ⇒ 9-3
6호선(응암순환) 3-2 의 통로와 6호선(봉화산) 6-2 의 통로에는 에스컬레이터가 설치 되어있고,
나머지 통로는 그냥 계단임
분당에서 강남까지 16분..신분당선 28일 개통
기본운임 1600원..운행은 29일 오전 5시30분부터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경기도 성남시 정자동에서 서울 강남까지 16분만에 이동할 수 있는 '신분당선'이 28일 개통식을 갖는다.
운행은 29일 오전 5시30분부터이며, 운임은 기본 1600원이다.
신분당선 강남~정자 구간은 ▲강남 ▲양재 ▲양재시민의 숲 ▲청계산입구 ▲판교 ▲정자 등 총 6개역이다.
이중 강남역(2호선), 양재역(3호선), 정자역(분당선), 판교역(성남~여주 복선전철, 2015년 개통) 등 4개역에서 서울 지하철과 환승할
수 있다.
신분당선은 총 12편성의 열차 운영을 통해 1일 최대 43만명 수송이 가능하다. 출·퇴근시 5분, 평상시 8분의 운행시격으로 1일 320회(주말 및 공휴일 272회) 운행에 들어간다. 운행시간은 오전 5시30분부터 새벽 1시까지 1일 총 19시간 30분이다.
운임은 10km 이내 1600원을 기본으로 하고, 10km 초과시 매 5km당 100원이 추가된다. 어린이·청소년 등 운임할인과 노인·장애인·국가유공자 등에 대한 무임운송은 수도권 전철과 동일하다.
신분당선(강남~정자) 복선전철은 민간에서 제안해 추진된 민자사업(BTO)이다.
2005년 7월 착공 후 6년3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쳤다. 민간자본 8407억원, 판교신도시 개발부담금 4850억원, 국비 1913억원 등 총 1조5808억원이 투입됐다. 운영은 민간 사업시행자인 신분당선 주식회사가 개통 후 2041년까지 30년간 담당한다.
운행속도는 최고 90km/h로, 정자~강남 구간의 운행 소요시간은 16분이다. 같은 목적지라도 기존 분당선이나 광역버스에 비해 훨씬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또 무인운전 시스템이 적용돼, 종합관제실의 원격시스템에 의해 차량 출발··정지 등 열차운행과 차량출입문 및 스크린도어 등이 자동으로 조정된다. 개통 초기에는 승객들의 불안감을 해소시키고, 장애발생시 신속한 조치를 위해 안전요원이 열차 내 배치된다.
신분당선 강남~정자 구간 개통 이후 연계노선인 정자~광교 구간이 개통되면 수원(광교)에서 서울 강남까지 30분 이내 이동도 가능하다. 정자~광교 구간(12.8km)은 올해 2월 착공에 들어갔으며 2016년 2월 개통 예정이다.
2011. 10. 28일 분당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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